한국적인 디자인을 보일 때가 됐다.
->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정체성의 변천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우리의 민족정체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상은 조선조에서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유학이라고 생각하여서, 조선조의 유학 사상에 대하여 알아본 후 조선의 유학이 우리의 민족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다음으로는 일제시대로 넘
한국적 디자인
1.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정체성과 자부심을 갖는다는 측면에서의 민족주의는 공동체 유지를 위한 주춧돌이라고 볼 수 있으나, 그것이 더 큰 공동체적 측면에서 볼 때에 타민족에 대한 배타성과 이질감을 갖는다는 측면에서 보수적 성향을 띠는 민족주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바로 ‘민족’을 위한 사상이
한국문화예찬론 등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후 단군을 민족의 공동 시조로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
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
한국인들이 오랜 기간 착용해 온 한국의 전통 복식을 의미하며 한복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애용하는 한민족의 민족복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한복은 한국인의 얼굴이며, 한복에는 한국인들의 사상과 미의식이 그대로 배어있다. 따라서 한복에 대한 연구는 결국 한국인들의 정신에 대한 연구
Ⅰ. 서론
중국은 이미 개방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과거보다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한이 만약 앞으로 지금보다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기만 한다면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은 시간 문제이다. 이 자리에서 새무얼 헌팅톤의 견해를 굳이 빌리지 않
1.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논의
문명이 진행된 이래 가장 빠른 변화를 겪은 20세기가 2년 지났다. 그 변화 속에서 인류가 겪은 2번의 세계대전은 인간 이성에 대한 의심을 가져왔고, 뒤이은 포스트 모더니즘과 유행처럼 번진 개별적 사고의 확대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 즉 진리와 진보에 대한 신뢰에
Ⅰ. 들어가는 글
퍼포먼스는‘살아있는 예술(live art)' 혹은 ‘시간 중심의 예술(time-based art)'로 인식되며 서구의 퍼포먼스(Performance)는 제1차 세계대전 전후에 등장한 이탈리아의 미래파 운동의 정치적 성격의 자유극(variety theatre)과 다다이스트들의 행위를 그 전조로 하여 탄생한다. 미래파의 마리네